본문 바로가기
여행

만월산 월정사 - 가을에 어울리는 고대산 월정사

by travelidea 2025. 3. 10.
반응형

만월산 월정사

 

 

마음의 달이 아름다운 절 오다이야마 월정사

히가시 오만 츠키야마를 뒤로 그 만월산의 정기가 모인 곳에 조용히 들어가지 않았던 월정사는 사계절 푸른 침엽수림으로 둘러싸여 조용한 아름다움을 그 앞으로는 맑은 실린 물로 열눈 물고기가 수영 금강변도 발군의 경관을 그려 흐르고 있습니다. 월정사를 안고 있는 고대산은 문수 보살의 성산에서 산 전체가 불교의 성지가 되는 곳이다 또한 한국에서 유일한 산 전체가 불교의 성지입니다.

 

월정사는 자장률사에 의해 신라선덕녀와 12년에 창건 자기장은 중국에 유학하고 산서성 고다이 산의 태화사에 나와 문수 보살을 친다 이때 문수보살이 부처님의 샐리와 가사를 전한 후 신라에서도 오대산을 찾는 가르침을 준다. 그 후, 귀국해 방문한 것은 강원도 고대산입니다. 이때 월정사를 창건하고 오대중 등대에 부처님 사리를 모시는 적멸보궁을 조성하게 된다

 

월정사의 역사

신라선덕여왕 12년의 643년에 자수율이 창건했다는 설이 전해진다 고다이 산의 중심 사원입니다. 자기장 율사는 중국에 유학하고 야마니시 태화산지에서 문수 보살에 친숙합니다. 신라로 돌아와 경주 동북방의 오대산에서 다시 보는 것을 말했다 신라로 돌아온 자기장 율사는 지금의 오대산에 들어가 일시적으로 풀암을 세워 묵으면서 문수 보살의 몸을 알고 싶었지만 3일간 음산한 날씨가 이어져 의미를 이룰 수 없었다 그 후 유동보살의 화신이라고 전하는 신효 거사가 여기에 머물며 수행했다. 범일국의 제자였던 하나님의 승려가 작은 암자를 지어 살았다. 하나님의 승려가 들어온 후,이 암은 오랫동안 화폐가되었지만, 수다의 유연한 승마 다시 암자를 만들어 살면서 처음으로 사격을 준비하게 되었다

 

그 이후 1377년, 고려충열왕 33년 화재로 전소된 것을 이틀 승려가 중창하고, 1933년 조선순조 33년에 다시 화재로 전소된 것을 1844년, 영담정암 등의 승려가 나와 중건했다 그러나 한국 전쟁 때 작전상의 이유로 아군이 치는 화보전을 비롯한 10동 건물이 전소되었다. 1964년에는 탄 절벽의 승려가 적광전을 중건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1951년 후퇴시에 절이 인민군에 점령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월튼워커 미 8군 사령관, 김백일 육군 1군군 단장 고다이 산지의 소각을 지시했다. 월정사도 팔각구 층석탑 이외의 건물은 모두 불타지 않게 되었다 몇 달 후 김백일은 비행기 사고로 사망했습니다. 유족이 이를 사찰을 훼손한 것에 대한 업보라로 간주된 이후 월정사에게 그의 위패를 안치했다.

 

울창한 전나무 숲 속에 오대산을 뒤에 놓고, 갈람 배치는 일직선에 놓는 일반적인 백시대 양식과 달리 탑 옆에 부속된 건물이 세워져 있다 지금은 건물을 한국전쟁 때 완전히 소실한 것을 현대에 새롭게 중창한 것이다 방한암과 탄강 등의 고승이 여기에 머물렀다.

 

월정사 입구에서 금강교 사이에 늘어선 높이 30m를 넘는 1000여개의 울창 전나무 숲길을 걸으면 자연스럽게 넘치는 기운이 느껴진다. 신라 시대부터 지금까지 월정사를 빛낸 승려들의 주장자다운 당당한 나무들의 기상은 하늘을 찔러도 나머지가 있고 신성함이 묻혀있다. 나오키 숲을 돌림이라고도하지만,이 숲으로 성을 만들었다고합니다. 이에 따라 승려들의 법명 앞에 석자를 붙여 사용했다. 이런 월정사의 멋진 풍경을 나카하라 한암 선사는 이렇게 노래했다

 

푸른 소나무의 깊은 목표에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어젯밤 삼경의 달은 하늘에 가득합니다. 1003 배를 모르는 것이 도움이되었습니다. 목마른 차의 달 지치면 잠들어요.

오대오만신신신앙중심

산 전체가 불교 성지인 고대산에는 동대만월산에 1만 관음신신 남대 기린산에는 8대 보살을 머리로 한 1만 지장이 서대장 영산에는 무수한 수래를 울헤어 둔 1만 대세지가 북대상왕산에는 석가의 모니불을 머리로 한 500명의 중대풍으로 산에는 비의 자너블을 머리로 한 1만의 문수가 나타난다 호천과 효면 두 명의 태자는 이 5만불보살 진신으로 울로로 예견했다 삼국 유사 명주 고대산 호천 굵게 전기에 전하고있다 월정사는 오대 오만 신신 신앙의 중심이 되었다 특히 동대만월산을 오르고 있는 월정사는 오만진 신신앙이 응집한 장소에서 만월산의 보름달은 보름달이지만 석가문의 부처를 상징합니다. 미묘한 지혜의 광명을 두고 무한한 중생의 마군을 깨는 것은 보름달과 같고, 32상과 80종호를 나타내, 스스로 장대하고 열반을 나타내는 것은 월식과 동일 달의 성격은 진실하게 증감하고 월식하지 않습니다. 항상 둥근 달인처럼 여래의 몸도 그렇기 때문에 항상 머물고 있다고 말했다.

 

달의 정기품은 부처의 상주량

월정사 팔각구 계석탑은 일련 선사가 말했듯이 부처님의 신성한 흔적입니다. 국보로 지정된 이 불탑은 고려 초기 10세기 말에 조성된 것으로 높이 m의 평면 팔각의 구층석탑이다. 특히 1970년 해체 수리 시 탑 2곳에 샐리볼이 발견됐다. 제5층 지붕석에 높이 m 은제 도금 입상 형상 불 1점이 봉안되어 있어, 1층의 탑신의 동합은화 수정법의 삼중 자리 장엄구에 높이 m의 작은 수염 수염형 수정병이 또 그 수정병 안에 세종살리가 봉안되었다 전신 사리경이라는 법리 사리도 함께 봉안됐다 불탑의 각 지붕의 돌 구석에는 보령을 붙여 웅대했습니다. 상륜부 승도 절반, 복발, 양화, 보륜은 완전한 형태로 남아 산책, 수연, 용차, 보주는 금동으로 만들어졌으며 화려하고 아름답게 장식되었습니다.

 

월정사 팔각구층탑 앞에 남향으로 부처님 사리에 공양하는 문수보살의 모습은 보는 사람은 가슴을 묶어 국보로 지정된 이 공양자상은 높이 m로 양눈으로 사리탑을 바라보는 자세다. 오른쪽 무릎을 붙이고 왼쪽 무릎을 세운 오른쪽 착지의 모습에 양손은 가슴 앞에서 정중하게 모아 공양하는 문수 보살의 극단적인 날카로움을 보였다. 머리에는 원통형의 보관을 해, 확실하면서도 복의 얼굴에는 만면에 미소를 지으며 목에는 서있는 3도가 표현되어 있어 목걸이는 매우 섬세하고 세세하게 조각하고 가슴까지 늘이도록 장식하고 화려합니다. 현재는 박물관에 모시고 있는 이 공양 주상은 공양은 이런 모습으로 한다고 생각해 주는 감동을 느끼게 한다.

 

아! 보름달은 부처였습니다.

대성문수살리 보살불교 내가 원하는 만약 양이 없는 구지나 유다 백천 공포 동안 보리를 태우지 않으면 결국 위장 없는 순을 늘리지 않을 참조하십시오. 지역. 인욕. 정진. 선정. 지혜를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들에게 6바라밀을 달성 이미 추천하고 가르치고 훈계하여 모든 위장이 없는 정각을 이루도록 세종이 있을 때, 불사를 마치면, 나는 위장 없는 보리를 늘릴 것이다. 월정사의 팔각이 구층의 탑에 공양하는 문수 보살을 보고, 우리도 6개의 발람을 성취해, 위가없는 깨달음을 성취하기를 바랍니다.

 

시원한 가을 바람이 얼굴을 문질러 따뜻한 빛이 뜨거워지는 월정사 천년을 지키고 제대로 자리를 지키고 지금도 소리 없이 이 자리에 서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