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화 엄사 전남구 예군군 산산면 황마사로 539 600 00:0018:00(일몰 후 입장 금지)
미모의 화승을 시작으로 채식 버거까지 최근 화엄사는 조금 뜨거워 보인다.
당시 미디어 아트에서 본 촛대 안의 사천왕의 영향이 좋았기 때문에 버킷 목록 끝에 살포될 때 이번 여행에 화엄사가 겹치기 때문에 고민도 하지 않고 달렸다. 노후단에 다녀온 직후의 방문이기 때문에, 일몰의 엉망.. 몸 상태도 멜랑콜리이지만 기대가 많은 곳이므로 구석구석까지 정중하게 그리고 경건한 마음으로 입장한다.
<홈페이지에서 팔름> 지치산의 밑단에 놓인 아름다운 천년 고찰 화엄사. 대한불교조계종 본사에서 국보 5건, 보물 8건을 보유한 대사찰이다. 544년 인도 승려 연기에 의해 창건되어 화엄경의 화엄을 따서 화엄사라고 불린다.
현재의 모습은 정유재라고 하면 대부분 소실한 것을 잇달아 중후한 모습이다. 이때 화엄사 주지스님이었던 솔헌 대사가 승병 153명과 함께 석주진을 지켜 학살당했다. <나무 위키 참조> 화엄사는 임진왜란 당시 일본군과 대치할 때 승병과 군량을 지원했다는 보복으로 모든 건물이 불타고 있었다. 살아남은 스님들은 지이산과 주변 동굴에서 숨어 다시 모여 이 절의 유적을 본 후 분개하고는 이 대화엄종주를 재건하는 것을 맹세하고 절을 재건하기 시작해 1630년 조선인조 8년에 벽암선사가 중심
둘이 아니라 하나라고 불리는 불이문. 이 문을 통하면 불국의 세계로 들어간다. 불문의 편액에 사용된 치이산 화엄사라는 문자가 크고 시원하지만, 이것은 조상의 8번째 아들의 창창군이광의 작품이다. 당대에는 왕실 어른이나 고관대작의 직필을 편액으로 걸면 지역유지로부터 사찰이 보호된다고 믿었다고 한다. 여담으로 에도 막부 시대, 일본이 한 액으로 사용하는 이조의 어필을 요청했는데 조정으로 어필만큼은 줄 수 없기 때문에, 요시카미가 대필해 보냈을 만큼 명필가로 이름을 날렸다고 한다.
불이 문을 지나서!
길에 따라 차례로 세분의 부처를 만나는데 귀엽지만 귀중한 것 ..! 각 불언, 질문, 불견 불문하다 산악의 큰 바위가 바람에 흔들리지 않도록 지헤론인은 비방과 칭찬의 소리에도 평정을 잃지 않는다. 불언 나쁜 말을 하지 말고, 어려운 말은 필연적으로 나에게 돌아오는 것, 악담은 돌아다니고 고통을 몰고 끝나는 나에게 돌아오므로 항상 올바른 말을 착용해야 한다. 불견 다른 사람이 잘 보이지 않도록하십시오. 다른 사람이 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지 말라. 항상 자신을 되돌아보고 올바른지 확인해야 한다. 여기서 모두 인증샷을 찍어 가 주기 때문에,
왠지 카메라를 들어 올릴 방법이없는 우리 집의 외양반까지도 파운드로 사진 찍게하는 귀중한 분들..
그건 그렇고, 왜 머리에 빨간 액체를 흘리고 있습니까?
화엄사의 강에는 자작나무의 핑크 꽃이 피어 있습니다. 여기 봐도 핑크, 조기를 봐도 핑크 진핑크색이 매우 깨끗합니다.
불리문을 지나 금강문으로 간다.
금강문에 문수동자와 보현동이 안치돼 있다. 반대편에 금강 역사도 있습니다. 어려워진 분들은 패스, 귀여움 짱들만 촬영했다.
불문 > 금강문 > 천왕문까지 이제 경건한 사원의 모습이 나타난다. 덕구지리산의 구례에 지어진 신라불교는 과연 어떤 모습인가…
한계단에 올랐지만 달콤한 건물에 다리가 멈춘다. 보젤다. 단청이 그려지지 않고 오히려 더 기품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절제미 가득한 보젤.
포인트는 조심스럽게 지어진 나무 기둥입니다 ... 두꺼운 8개의 통나무의 기초가 매우 귀엽다. 그리고 주목해야 할 또 다른 부분은 일반적으로 보젤은 2층 누각으로 지어졌으며 건물 아래에서 대웅전으로 향하는 구조가 대중입니다. 화엄사 보젤은 기단을 내려 가로 계단을 통해 돌아가도록 설계해 놓았다는 점. 이는 보젤 너머에 있는 중심법당인 대웅전과 각황적의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일부러 의도한 것이다.
이 부분을 쓰고 설명하는 것은 조금 애매합니다. 측면(동쪽)에 놓인 계단으로 올라가 대웅전과 각황전을 보면 보젤 중앙에서 보는 것보다 훨씬 웅장하고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직접 방문하고 느껴보십시오. 사진의 모습은 보젤 정면. 보젤은 법문을 들려 많은 사람들을 제도하는 공간이다.
이날은 대중에게 수묵의 향기를 전하고 있었다. 우리 가족은 2시간 전에 노고단 등반을 해왔다. 차마 등산을 벗고 내부에 들어갈 수 없었기 때문에 (배려 차원 ...) 수묵 전시는 멀리서 보는 것으로 만족. 대신 보젤대청에 앉아 대웅전의 장대한 모습은 엔없이 보았다.
그래!
이제 이제 대웅전 코 앞에 가자 ^^
대웅전의 편액 이 역시 요시카군의 기술이라고 한다.
대웅전의 주화는 비 로자나블 보통은 비로전에서 만난 비로자나블님을 대웅전에서 만나고 또 생각이 많아진다. 왜 대웅전에 있나요?
화엄사 대웅전 앞 동서에 있는 쌍탑 양탑 모두 한국의 보물 132,133호로 지정되어 있다. 1995년 이들 탑에서 백지문서이기 때문에 불타사리를 비롯한 16종 72점의 성보유물이 나왔다고 한다.
탑의 뒤편에 놓인 이 석조물은 뭐라고 하기 때문에 괘선의 지주다. 큰 법정 앞마당에 세워져, 야외법회 행사 때에 모닥불을 걸는 석주물. 촛불은 평소에는 불단 뒤의 상자에 보관하고 특별한 행사가 있는 경우는 여기에 걸어 야외법회를 진행하면
<기사에서 팔름> 그래! 가끔 영산회의 촛대가 걸린 모습이 기사회가 되었기 때문에 팔옴. 보통의 석가탄생일, 천도재와 같은 큰 법회나 의식을 야외사원에서 열지만, 이것을 「노단법석」이라고 한다. 우리가 자주 말하는 “왜 안녕, 야단 법석이다!” 이때 상단법석 ㅎㅎ
촛대, 대웅전, 사리탑이 놓인 모습
대웅전에서 보는 사리탑과 그 전에 보젤
또 하나의 중심 법당, 각 황전에 왔다. 부처님이 깨달은 왕, 숙종왕에게 불교 사상을 불러일으켰다는 의미의 각성 대웅전처럼 어쩌면 훨씬 더 웅장하고 유명한 법정이다.
화려한 단청의 대웅전과 대조되는 절제된 모습. 그러나 단청이 되지 않고 오히려 더 세련되고 기품 있는 사원의 모습, 상냥함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신라 때 의상대사가 세웠지만(이때는 장육전이라고 불렸다) 임진왜란 때 소실되어 1703년에 재건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에 세워진 모든 법정을 통일해봐도 손색이 없는 거대 금당, 무려 국보!
사원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지만, 내가 본 대부분의 사원은 대웅전을 중심으로 숨어 있었다. 화엄사는 대웅전과 각성전의 두 금당이 서로 내가 화엄사의 주인이 되도록 싸우고 있는 것 같다ㅎㅎ 아니, 포옹과 단결의 불교로 싸움입니다. 양금당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서로 에너지를 공유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각 황전 앞에 열대 식물이 있네요 ...?
각성전 주연
석가모모의 마을을 모시는 곳을 적멸보궁이라고 하는데 화엄사에도 있는 것은 처음으로 알았다.
각 황전 앞에 지어진 석등. 한국 최대 석등으로 원래 높이가 m인데 이날은 장작만 볼 수 있었다. 이유는 돌에 새겨진 우리 조상의 불교문화유산을 완전히 보존하기 위해 상륜부와 지붕석, 화석, 상대석을 해체하고 보존처리한다고 쓰고 있다.
구례화엄사엔통전전의 라이온탑. 사자의 네 마리가 길고 사각형 돌을 이루는 모습 사 사자의 표정은 인간의 감정인 희로애락을 표현한 것이라고 한다. 그러니까 이 탑을 사사자암탑이라고도 한다.
영전 각 황전과 대웅전의 기세가 너무 나오면 다른 전각은 조금 게으른 것 같습니다 ...
약수, 왠지 한마디 마시러 가는데 이날 정말 피곤했는지 아무도 약수 근처에 없었기 때문에 패스...ㅎ
범정각
카테고리를 돌아가 보젤을 향해 마지막으로 사찰을 한 번 계속 되돌아보고 있다.
화엄사를 사방에 안고 있는 질리산의 밑단. 그 먼 온화한 질리산의 밑단이 병풍처럼 퍼진 모습이 왜 이렇게 감동적인가…
운골
사원의 토실은 단지입니다.
차분히 차분한 조용한 사원. 입장했을 무렵에는 사람이 정말로 많았는데 지금은 모두 떠나 또 조용한 장소가 되었다.. 우리도 서둘러요.
예상보다 사람이 많네요.(역시 핫풀이군요..) 제가 상상했던 고요하고 차분한 분위기와는 조금 달랐습니다. 입구에 세워진 귀여운 세 개의 부처상을 통해 그 변화를 엿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레이잔카이 촛대를 보지 못한 게 아쉽네요(분명히 촛대는 없잖아요). 다음에 또 기회가 생긴다면 꼭 제대로 배우고 실수 없이 학습하시길 바랍니다. (생각해보면 꽃스님도... ㅋㅋㅋ) 화엄사는 우리나라의 성지인 지리산에 위치한 천년 역사의 사찰이다. 천년의 역사와 아름다운 모습 이 사찰은 불교를 대중화하는 데 앞장선 사찰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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