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일:/전 정비 후 +57일 누적 주행 거리 : 381,947km / 전 정비 후 + 8,506km 지난 에 우리카에서 6단화 작업을 했습니다. 연비는 개선이 되었습니다만, 그 때 선택한 기어비가 타면 탈수록 그다지라는 생각으로 변경 작업을 진행해, 변경한 기어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 사장에게 정확한 의사 전달을 할 수 없어 3단 변경은 하지 않았고, 그로부터 며칠이 지난 부터 본격적인 주행이 시작되기 때문에 불쾌감이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단기간의 숙소가 손에 들어오기 어렵고, 장거리 출퇴근중입니다. 주행 거리는 편도 고속도로 이용시 117km, 전용·일반 도로 이용시 100km 정도입니다. 다음은 각 도로 이용시의 고도 변화 그래프입니다.
우선 2021년도부터 본격적으로 기록한 수많은 OBD 로그를 보면, 대략 2350RPM 정도로 연비 효율이 가장 좋은 것을 확인해(본인 생각해, 확실하지 않다), 그 정도 RPM으로 5·6단으로 평상시 애용하는 속도인 기어비를 찾아 돌았습니다.
잠시 고민한 뒤 우리카 사장에게 재작업을 의뢰한 것은... 기존으로 변경할 수 없었던 3단을 4로 변경하고, 남은 채로, 세로 감속 7로 변경하는 내용이었지만, 이때, 국산 차량의 가솔린 수동 변속기 M5CFx, M6CFx의 기어는 모두 찾아 본 것 같습니다! 우리카 사장은 K3 GT 기어비를 추천합니다... 또한 잠시 고민한 후 36단까지 각각 /로 변경, 종 감속은 8 유지하는 것으로 선택, 지난 변경 완료했습니다. 6단 기준으로 rpm으로 80120km/hr 정도를 커버하는 기어비입니다
이렇게 변경한 후의 느낌은… 1·2단 및 세로 감속의 변경은 없고, 1·2단으로 특별한 감흥이 없습니다만, 6단까지 지나는 35단까지가 상당히 경쾌한 느낌입니다. 2350RPM 기준으로 각 단에서 이전의 세팅과 약간 35km/hr 정도의 속도차가 발생하는데, 이만큼 느낌이 바뀐다는 것은 몰랐습니다! 속도 영역이 조금 다른 고속도로나 일반 도로에서도 굳이 5단으로 내리는 상황이 현격히 줄었습니다. 지난 14일에 퇴근할 때에는 고속도로 이용, 100km/hr 정도의 속도를 유지하면서… 추월 가속시에 다운 시프트한 것 그리고 이 역시 낮은 RPM을 사용해 110km/hr 이하의 정속 주행은 꽤 조용합니다. 6단 개조 원래의 목적이었던 연비는 상기 도로에서는 풀투플 가솔린 기준으로 평균 14km/L정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6단 작업 전 전체의 평균 연비는 km/L 정도로 조심해서 운전하지 않으면 13km/L 달성이 쉽지 않았습니다. 6단 작업 이후 약 10,000km 주행 평균 연비는 km/L, 브레이크 캘리퍼 고정 수리 후 6,500km 주행 평균 연비는 km/L 정도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모두 주유소의 풀투풀 기준입니다. 6단 개조 전까지 430회 가솔린을 실시하고, 그 중 연비가 13km/L를 넘었을 경우는 55회(% 정도), 14km/L를 넘는 경우는 단 16회(% 정도)뿐입니다. 6단 이후 지금은 그 비율이 비약적으로 상승해, 합계 451회의 가솔린 중 13km/L를 넘는 경우는 72회(16% 정도), 14km/L를 넘는 경우는 22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연비의 경우, 오르막·내리막이 반복되는 그런 도로가 보다 유리할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 지금은 만족해야 합니다… 그런데 조금 유감입니다.
현재의 세팅보다 15단은 조금 짧고, 6단은 조금 길다. 큰 차이는 없습니다 / 개인적으로 실제 사용 속도 영역에서의 가벼운 거동과 약간의 연비 향상을위한 i30 FD 베타 엔진 에 가장 어울리는 설정으로 판단됩니다. 현재의 세팅도 어울리는 세팅인데, 「가장」까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물론, 이런 세팅은 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확신할 수 없고, 어디까지나 이것은 「극히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지금까지 동질적인 내용이었습니다. 정말 알고 있으면, 혹은 경험하면… 라는 아쉬움이 있네요. 지금은 만족해야합니다. < 내용 추가> 처음 [ / / / F:8]에서 약 9000km 주행, 변경[ /// F:8]로 약 13000km 주행했습니다. 기어비의 튜닝과 같은 것에 무지하고 조금 헤매고 있습니다. 현재, 연비는 풀투플 급유로 평균 15km/L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주유 직후 주행 가능 거리의 거의 700km 이상 표시), 전체적으로 만족하고 있습니다만 고속도로 100km/hr 이상으로 주행시 6단에서 RPM 정도 낮아지길 바란다. 100km / hr 이상의 속도로 연비가 조금 .. i30 FD 5단 수동이라면... 원래의 순정은 [ / / 8 / F:8] 추천 1안은 추천 2안은 ...입니다. 순정으로 기어를 대부분을 그대로 사용이 가능하고, 1 5 단까지 경쾌하고 연비도 2km / L 정도 개선이 가능합니다. 속도에 따른 보다 비례적인 RPM을 원한다면 5단을 8에서 4로 바꾸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조금 무리하면 세로 감속 0 적용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나라면 다음에 변경할 기회가 있다면 .. [ / //F:7]에서 조합합니다.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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